소모임 소개
-
01
ICON
ICON은 미디어 공학 소속 학회로, 1명의 멘토와 2명의 멘티가 한 팀을 이루어 C언어 멘토링 수업을 진행합니다. 아이콘 멘토링 수업을 통해 전공기초 ‘미디어정보프로그래밍’ 수업을 미리 예습할 뿐만 아니라 다른 전공 수업을 미리 학습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 공학 트랙을 이수할 학우님들에게는 전공 공부를 미리 공부할 수 있고, 문화콘텐츠 트랙을 이수할 학우님들에게는 어려운 C언어를 멘토 선배님들의 도움을 받아 같이 학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프로그래밍 실력 향상과 좋은 선배들과 친해질 수 있는 C언어 학회 ‘아이콘’입니다. 아이콘은 다음과 같은 활동을 진행합니다.
- 1년간 일주일에 1회씩 C언어 멘토링 수업 진행
- 버킷리스트 작성
- 아이콘 학술제(미디어공학 트랙) 개최
- 추가 멘토링 수업(파이썬, 마야, 에프터이펙트 등)
- 게임 제작 대회 참가
-
02
라온S
<라온S>는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의 문화 마케팅 소모임으로, ‘즐거운’이라는 순우리말인 ‘라온’와 ‘Self’의 ‘S’를 따와 ‘자기 자신을 즐겁게 마케팅한다’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문화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으로, 소모임 안에서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창작합니다. 또한 마냥 수동적이지 않은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교내 강의를 벗어나 <라온S>에서는 멤버들과 소통하며 경험하고 자신의 꿈과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2008년 ‘CMS(Culture & Marketing Study)’라는 명칭으로 시작한 <라온S>의 주요 활동으로는 2009년부터 2014년까지 부천 판타스틱 영화제(Pifan) 기자단, DMZ 국제 다큐멘터리 영화제 기자단과 같이 영화제 기자단 활동이 있습니다. 2011년에 연말 행사 ‘디미인의 밤’ 개최를 시작으로 매년 연말 행사인 ‘라온의 밤’을 꾸준히 개최해오고 있습니다. 2012년에는 가톨릭대학교 취업동아리로 선정되었고, 교내 축제인 ‘아우름제’에서 그린캠퍼스 캠페인을 현재까지 진행하며 대학 축제 문화에 도움을 기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진행되는 대학생 교육 기부 ‘함성소리(함께 성장하는 소중한 이야기)’에 참여하여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디어 관련 교육 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기 중에는 <라온S> 멤버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팀을 결성하여 매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월별 프로젝트 외에도 문화 콘텐츠 관련 사항이라면 무엇이든지 <라온S> 멤버들과 같이 이야기하며 시행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laons_cuk_mtc를 검색하시면 <라온S>에 대한 정보를 더 접하실 수 있으며, 궁금하신 사항은 위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DM 주시면 친절히 답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03
ASC
ASC는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유일 축구&친목 소모임입니다! ASC는 ALL SPORTS CLUB의 앞글자들을 딴 것이고 ASC는 축구뿐 아니라 야구관람, 볼링 등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하면서 동기, 선후배 사이가 더욱 친밀해지고 그로 인해 좋은 관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ASC의 활동에 대해서 설명 드리자면, ASC는 매주 축구 정기모임을 가집니다. 이때 매주 다른 학부, 다른 과와 운동장에서 친선경기를 합니다. 그리고 ASC는 매년마다 교내 축구대회에 출전하고 있습니다. 1학기에는 총장배, 그리고 2학기에는 성심배 이렇게 출전하게 되는데, 매주 축구 정기 모임으로 갈고 닦은 실력을 교내대회에 나가서 다른 학부, 학과 학생들과 겨뤄볼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들이 있습니다! 교내대회에 나가서 좋은 성적을 거두면 상금을 받을 수 있는데 받은 상금으로 ASC회비에 보태거나 회식을 하는 등, 소모임 발전을 위해 쓸 수 있습니다.
또한 ASC를 하면서 다른 과나 학부와 축구를 하게 되면서 아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자연스럽게 인맥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ASC는 2018년도부터 야구관람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축구를 좋아하지 않는 학우분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스포츠를 통해 하나가 되는 ASC가 되기 위해 더 많은 의견을 듣고 참고할 것입니다.
그리고 소모임 활동의 꽃이라 할 수 있는 ASC MT를 갑니다. 중간고사 시험을 치르고 난 뒤, MT를 가는데 두고두고 기억에 정도로 ASC MT가 재미있고 좋은 추억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 후에도 ASC는 회식, 여가생활 등 친목 활동을 하면서 동기, 선후배 사이가 많이 친밀해지고 유대감이 형성되는 활동들을 항상 계획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ASC는 다같이 많은 활동들을 하고 절대 강제적인 부분 없이, 화목하고 재미있는 소모임입니다. ASC는 ASC활동을 통해서 모두가 하나가 되는 소모임을 만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04
HUS
'HUS'는 다양한 문화 생활 즐김으로써 예술적 사고를 기르고 인문학적 소양을 쌓아가는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기술 콘텐츠학과 소모임입니다. 학과를 대표하는 문화 생활 소모임, 'HUS'만의 차별점은 영화,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접하고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ICT 분야 탐구를 통해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학우들이라면 꼭 필요한 창의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HUS'의 대표 활동은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 뮤지컬 관람, 놀이공원 탐방, 영화 감상, 보드 게임 등 다양한 문화 생활 즐기기
-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게임, 체육대회 등 문화 생활 즐기기
- 조별 미션 활동, MT 등 단체 활동을 통한 친목 도모
이 외에도 문화 생활이라면 할 수 있는 모든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학우들과 함께 즐기는 문화 생활을 통해 뜻깊은 대학생활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HUS'가 되겠습니다. -
05
포롱:for long
포롱팀은 다양한 행사를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며 실무중심의 경험을 할 수 있는 소모임입니다. 포롱은 1학기, 2학기에 크게 두 가지 활동을 진행합니다. 1학기에는 부천문화재단과 연계하여 부천생활문화페스티벌 '다락'의 홍보분과로 참여하게 됩니다. 2021년도에는 제7회 부천생활문화페스티벌 다락을 통해 미디어파사드를 기획•제작•전시하였고 다양한 굿즈 기획•제작, sns홍보 캠페인을 추진하였습니다.
2학기에는 숙제영화제 활동을 진행합니다. 숙제영화제는 수업시간 만들어진 대학생들의 영상과제물이 수업이후 사라지는 것에 아쉬움을 느껴 만들어진 활동으로, 숙제를 모아 영화제로 개최하는 활동입니다. 2018년도에 처음 개최되었고 2021년도 제3회를 맡는 숙제영화제는 기획 / 총무 / 대외협력 / 상영 / 디자인 5개의 부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영화제의 기획부터 제작까지 전 부분에 참여하기에 모두에게 의미있는 경험이 될 것 입니다.
성공적인 행사개최는 모두의 힘이 합쳐졌을때 가능합니다. 포롱은 보다 끈끈한 팀워크를 자랑하기에 선후배간 새로운 인연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학과 생활을 통해 진로도 찾고! 경험도 찾고! 재미까지 찾는! 1석 3조의 소모임 <포롱:for long>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