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가톨릭대학교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학사과정

교육과정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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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과목번호,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설명으로 구분된 교육과정 안내 표
과목번호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설명
04684 디지털콘텐츠창작입문 전공기초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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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684
  • 교과목명 :

    디지털콘텐츠창작입문
  • 교과목 해설 :

    본과목은디지털콘텐츠에대한개념및국내외적현황을이해하고,향후콘텐츠제작에필요한기초지식과기술을습득하는것을목표로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1
03957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 전공기초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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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3957
  • 교과목명 :

    미디어정보처리프로그래밍
  • 교과목 해설 :

    본과목은미디어정보처리를위한프로그래밍언어를학습하는것으로서,C및C++언어에대한기본이해를습득하고,다양한실습을통하여응용력을배양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
04483 3D애니메이션1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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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483
  • 교과목명 :

    3D애니메이션1
  • 교과목 해설 :

    디지털캐릭터디자인을위한모델링을마야에서실습한다.개인별캐릭터를디자인하여3D모델로제작한다.디지털캐릭터를이용한짧은애니메이션을제작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1
04486 3D애니메이션2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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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486
  • 교과목명 :

    3D애니메이션2
  • 교과목 해설 :

    단편애니메이션제작한다.영상효과와디지털3D애니메이션을접목한완성도있는작품을제작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2
06913 ICTHW/SW융합서비스캡스톤디자인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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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913
  • 교과목명 :

    ICTHW/SW융합서비스캡스톤디자인
  • 교과목 해설 :

    최근의 산업고도화가 학제 간 융합, 산업군 간의 융합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얼마전 발사된 나로호를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하였고, 개발과정 중에 발생된 센서시스템의 고장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한 융합기술의 단적인 예입니다. 또한 ICT기술이 모든 산업분야에 급속히 접목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술적 환경 변화와 사회적 요구는 대학으로 하여금 적합한 인재양성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이에 대응하여 제안하는 교과목은 ICT서비스와 이에 대한 구성기술의 이해를 기반으로 사물, 사람, 데이터에서 생성되는 정보기반의 ICT서비스를 기획하고 구현하는 과정을 다룹니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ICT 서비스의 기획을 바탕으로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반도체, 센서, electronics 부품 및 네트워크의 하드웨어(HW)와 이를 제어하는 통합개발환경인 객체지향언어의 소프트웨어(SW)의 학습과 서비스를 구현하는 과정을 다룹니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1
05078 가상및증강현실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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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5078
  • 교과목명 :

    가상및증강현실
  • 교과목 해설 :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 사용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들 중의 하나이다. 이 시스템은 사용자와 가상의 공간이 컴퓨터를 포함하는 하드웨어 시스템과 상호 연결되어, 가상적인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을 사용자가 시각, 청각, 촉각 등의 오감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한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사용자가 오감으로 느끼는 현실세계에 가상의 물체 또는 정보를 겹쳐 보여주는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기술 중의 하나이다. 현실세계에 실시간으로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보여주므로 혼합현실(Mixed Reality, MR)이라고도 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2
06265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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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265
  • 교과목명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교과목 해설 :

    본 교과목에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원리와 특성을 강의하고 객체지향적 알고리즘 설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Java, C# C++, Python 등 현대에 널리 사용되는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는 객체지향적 프로그래밍을 위한 다양한 문법과 함수 체계를 포함하고 있다. 그 이유는 간단한 윈도우 응용프로그램 작성에서 딥러닝을 위한 복잡한 알고리즘 설계이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프로그래밍 작업에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수업에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기초 이론과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우고 다양한 응용 사례를 실습하여 객체지향적인 사고를 통해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배양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2
04587 게임프로그래밍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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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587
  • 교과목명 :

    게임프로그래밍
  • 교과목 해설 :

    2차원게임제작에필요한DirectX를활용하는게임프로그램에필요한지식을배운다.게임과관련된DirectDraw,2D변환,입력및사운드제어를배운다.또한게임과관련된인공지능및알고리즘등고급기법을배워2차원게임을개발할수있도록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1
03997 광고기획및제작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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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3997
  • 교과목명 :

    광고기획및제작
  • 교과목 해설 :

    다양한매체와관련된광고의이론적접근과사례분석을통해창의적인광고제작을위한능력을배양한다.차별화된아이디어를어떻게구체화시켜다양한매체를위한창의적이고새로운형태의광고제작을완성할수있는지에대해실습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1
06268 기계학습응용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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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268
  • 교과목명 :

    기계학습응용
  • 교과목 해설 :

    본 수업은 기계학습의 전반적인 이론을 배우고 기계학습 방법론 중 가장 성능이 좋은 딥러닝에 대한 이론을 배우는 수업이다. 딥러닝의 기본 이론인 인공신경망을 배우고, 오토인코더, 합성곱 신경망, 순환 신경망 등을 배우고 텐서플로우를 이용하여 실습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 딥러닝을 이용하여 image classification, object detection 등 컴퓨터 비전 문제에 적용하는 방법론을 배운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2
06266 기계학습입문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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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266
  • 교과목명 :

    기계학습입문
  • 교과목 해설 :

    기계 학습 분야는 데이터 관찰과 경험을 통해 성능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문제해결을 연구하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다양한 미디어 처리 알고리즘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매우 기본이 되는 이론이다. 인공지능분야의 다양한 테크닉을 공부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미디어 공학 응용분야에 대한 활용 방식도 학습한다. 컴퓨터 게임, 비쥬얼 특수 효과, 컴퓨터 비젼, 컴퓨터 그래픽스, 멀티미디어 정보검색에 필요한 기본이론을 심층적으로 학습한다. 본 과목에서는 기계학습에 관한 이론 및 실제적인 연구 주제들에 관해 학습한다. 지도 학습과 비지도 학습에 대한 기본 원리와 이론적인 배경을 공부하며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알고리즘을 학습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1
05792 기술경영과전략기획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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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5792
  • 교과목명 :

    기술경영과전략기획
  • 교과목 해설 :

    기술 기반의 많은 기업들은 경쟁적 차별화의 강력한 수단으로서 기술 기획과 전략 수립을 중시하고 있으며, 이것은 기술 지식과 경영 지식을 한 번에 묶어 생각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필요로 한다. 또한 글로벌 시장은 물 론 우리나라의 산업구조가 기술기반의 고부가가치 산업을 중심으로 변하고 있는 시점에서 직업의 구조는 현장기 술자로 하여금 공학의 영역을 뛰어넘어 그 전문 영역의 가치를 증가시키고 의미를 확대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더불어 경영진으로 하여금 실물 경영이 경영학의 경계를 넘어 수익의 원천을 늘리고 성장 동력을 강화할 수 있 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내놓기를 원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경영대학생과 공대학생 모두가 전략적 분석에 관한 기본 도구들과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내용을 습득하도록 교육 내용을 구성하였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1
05292 다큐멘터리기획개론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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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5292
  • 교과목명 :

    다큐멘터리기획개론
  • 교과목 해설 :

    다큐멘터리에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다큐멘터리를 직접 제작하여 방송영상콘텐츠에대한 제작과정을 이해할수 있도록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2
06001 데이터구조개론및응용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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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001
  • 교과목명 :

    데이터구조개론및응용
  • 교과목 해설 :

    본 과목에서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의 품질 향상과 개발 시간 단축에 필수적인 "자료의 표현법"과 "배열 및 연결리스트 등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이를 이용한 "스택, 큐, 트리 및 그래프의 표현 방법"과 "다양한 알고리즘의 구조"를 이해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1
05513 디지털미디어공학개론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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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5513
  • 교과목명 :

    디지털미디어공학개론
  • 교과목 해설 :

    디지털미디어 공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응용력을 배양한다. 영상, 비디오, 사운드, 컴퓨터 그래픽을 자유롭게 처리할 수 있는 기본 알고리즘을 파이선을 이용하여 학습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1
05793 디지털미디어정보수학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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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5793
  • 교과목명 :

    디지털미디어정보수학
  • 교과목 해설 :

    본 과목에서 주로 정수, 그래프, 논리 연산과 같이 서로 구분되는 값들의 대상이 되는 ‘디지털 정보’와 오늘날을 특징짓는 어구(語句)의 하나인 ‘디지털 문화’를 연관 짓는 수학적 노력에 전념을 기울인다. 이와 같은 수학적 노력에 포함된 개념과 기호들은 데이터 구조, 컴퓨터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언어, 암호학, 자동 이론 증명, 소프트웨어 개발 등의 디지털 미디어 정보통신 문제를 연구하는 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디지털 미디어 정보 통신 공학 기술과 디지털 문화 콘텐츠가 융복합되는 자연이나 사회 현상을 탐구에 유용한 도구로서 작용한다. 정보통신시스템 동작 원리 및 설계와 관련된 수학적 논리와 이론의 기초 부분은 아래 항목과 같이 정보통신시스템 연구 개발 현장에 밀접하게 연접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2
04480 디지털스토리텔링입문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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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480
  • 교과목명 :

    디지털스토리텔링입문
  • 교과목 해설 :

    디지털컨텐츠의근간을이루는한축은서사이다.이야기(story)가없이는효율적인컨텐츠를제작할수가없다.따라서디지털스토리의구성방식을이해하고실습함으로써이야기를구성하는능력을제고한다.또한디지털스토리텔링은미디어형식에따라차이가있기때문에,애니메이션,영화,게임,캐릭터,광고,방송,다큐멘터리등문화콘텐츠분야의스토리발굴및시나리오작성법기초를배운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1
06083 디지털스토리텔링캡스톤디자인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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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083
  • 교과목명 :

    디지털스토리텔링캡스톤디자인
  • 교과목 해설 :

    디지털스토리텔링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이라고 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목적으로 한다. 인터랙션을 유발하기 위한 스토리텔링의 기법을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이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작품을 스스로 설계, 기획, 제작하여 수행하는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퀘스트 기반의 인터랙티브 스토리를 창작하고 보드게임, 방탈출게임, 대체현실게임 등을 기획해보는 실습과정은 다매체 융복합 시대의 콘텐츠 기획력과 스토리텔링 능력을 함량하고 문제 기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2
04865 디지털영상제작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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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865
  • 교과목명 :

    디지털영상제작
  • 교과목 해설 :

    수업을통해다양한디지털영상콘텐츠제작실무를연구한다. 수업내용은현제영상콘텐츠산업분야의요구에맞는주제로편성해변화있게운영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2
04035 모바일게임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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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035
  • 교과목명 :

    모바일게임
  • 교과목 해설 :

    WindowsCE를장착한모바일환경에서실제필요한응용프로그램을제작할수있는기술을학습한다.Pocket-PC용게임제작을위한필수요소를학습,실제Pocket-PC용게임을제작하도록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2
04680 문화경영의실습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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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680
  • 교과목명 :

    문화경영의실습
  • 교과목 해설 :

    『문화경영의실습』과목은문화기획및창작,문화마케팅,문화유통,문화소비등문화경영체계와문화의가치사슬체계를논의하여,학생들로하여금문화경영역량을함양하게하는데목적을두고있다.주요내용은문화경영의개념,문화경영의이념,문화예술및문화산업의다양한가치들,문화기획,문화마케팅,인력관리,조직관리와리더십,재정관리,파트너십및네트워크구축방법,한국예술경영의주요이슈,공연및전시기획,공연및전시마케팅,문화공간관리등이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1
06085 문화브랜딩개발실습종합설계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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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085
  • 교과목명 :

    문화브랜딩개발실습종합설계
  • 교과목 해설 :

    문화브랜딩 개념의 이해와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자기주도형 또는 기업 수요 기반 문제를 설정 하여 문화브랜딩 상품 개발을 위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커뮤니케이션디자인, 패키징디자인 등 실질적인 디자인 프로젝트를 실습한다. 자기주도형 또는 기업 수요 기반 융합적 문제를 도출하고 복잡한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산업 수요를 충족하고 부합하는 통섭형 인재를 양성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2
04681 문화정책의이해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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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681
  • 교과목명 :

    문화정책의이해
  • 교과목 해설 :

    『문화정책의이해』과목은정부및공공부문이문화예술및문화산업을발전시키기위하여추진하는정책체계를이해함으로써,학생들로하여금문화예술및문화산업현장에서문화정책을이해하고,활용하는역량을높이는데목적이있다.주요내용은문화정책의개념과의미,문화정책의역사,문화정책의이념,문화정책의영역,문화정책의정책체계,문화정책사업,문화정책평가,비교문화정책,도시문화정책,문화정책의최근이슈등이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2
06531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진로탐색 제1전공선택 1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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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531
  • 교과목명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진로탐색
  • 교과목 해설 :

    본 교과목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사회인이자 직업인으로 살아가야 할 대학 초년생들에게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진로 탐색에 목적이 있다. 이에 맞춰 전공의 이해를 기반으로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 분야의 직업의 종류와 직무를 알아보고 다양한 채널로 직업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과 대학 생활에 있어서 체계적인 진로 및 취업 계획수립 방안에 대해 알아본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1/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1/2
06686 미디어기술콘텐츠현장실습Ⅰ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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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686
  • 교과목명 :

    미디어기술콘텐츠현장실습Ⅰ
  • 교과목 해설 :

    이 교과는 미디어기술콘텐츠 분야의 핵심교과목을 이수한 전공학생 중에서 선발한 학생을 한 학기 16주 동안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업의 현장 업무에 직접 참여하게 함으로써 실무를 체험하면서 전공학점을 이수하도록 하는 전공실습 교과목이다. 학생은 1주에 한 번씩 현장 실습한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제출하게 되고, 교수는 현장의 실무지도자와 함께 보고서와 방문평가를 통해 효율적인 실무교육이 진행되도록 한다. 특히 교수는 학생들이 전공에서 배운 이론이 실제 현장에서 잘 활용되고 있는지, 또한 현장실무가 체계적으로 진행되는지 검증하고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본 교과를 통해 학생은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함과 동시에, 실습과정의 보고서와 발표를 통해서 효과적인 의사전달능력을 배양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1
06687 미디어기술콘텐츠현장실습Ⅱ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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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687
  • 교과목명 :

    미디어기술콘텐츠현장실습Ⅱ
  • 교과목 해설 :

    이 교과는 미디어기술콘텐츠 분야의 핵심교과목을 이수한 전공학생 중에서 선발한 학생을 한 학기 16주 동안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업의 현장 업무에 직접 참여하게 함으로써 실무를 체험하면서 전공학점을 이수하도록 하는 전공실습 교과목이다. 학생은 1주에 한 번씩 현장 실습한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제출하게 되고, 교수는 현장의 실무지도자와 함께 보고서와 방문평가를 통해 효율적인 실무교육이 진행되도록 한다. 특히 교수는 학생들이 전공에서 배운 이론이 실제 현장에서 잘 활용되고 있는지, 또한 현장실무가 체계적으로 진행되는지 검증하고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본 교과를 통해 학생은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함과 동시에, 실습과정의 보고서와 발표를 통해서 효과적인 의사전달능력을 배양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1
06688 미디어기술콘텐츠현장실습Ⅲ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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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688
  • 교과목명 :

    미디어기술콘텐츠현장실습Ⅲ
  • 교과목 해설 :

    이 교과는 미디어기술콘텐츠 분야의 핵심교과목을 이수한 전공학생 중에서 선발한 학생을 한 학기 16주 동안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업의 현장 업무에 직접 참여하게 함으로써 실무를 체험하면서 전공학점을 이수하도록 하는 전공실습 교과목이다. 학생은 1주에 한 번씩 현장 실습한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제출하게 되고, 교수는 현장의 실무지도자와 함께 보고서와 방문평가를 통해 효율적인 실무교육이 진행되도록 한다. 특히 교수는 학생들이 전공에서 배운 이론이 실제 현장에서 잘 활용되고 있는지, 또한 현장실무가 체계적으로 진행되는지 검증하고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본 교과를 통해 학생은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함과 동시에, 실습과정의 보고서와 발표를 통해서 효과적인 의사전달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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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689 미디어기술콘텐츠현장실습Ⅳ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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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689
  • 교과목명 :

    미디어기술콘텐츠현장실습Ⅳ
  • 교과목 해설 :

    이 교과는 미디어기술콘텐츠 분야의 핵심교과목을 이수한 전공학생 중에서 선발한 학생을 한 학기 16주 동안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업의 현장 업무에 직접 참여하게 함으로써 실무를 체험하면서 전공학점을 이수하도록 하는 전공실습 교과목이다. 학생은 1주에 한 번씩 현장 실습한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제출하게 되고, 교수는 현장의 실무지도자와 함께 보고서와 방문평가를 통해 효율적인 실무교육이 진행되도록 한다. 특히 교수는 학생들이 전공에서 배운 이론이 실제 현장에서 잘 활용되고 있는지, 또한 현장실무가 체계적으로 진행되는지 검증하고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본 교과를 통해 학생은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함과 동시에, 실습과정의 보고서와 발표를 통해서 효과적인 의사전달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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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690 미디어기술콘텐츠현장실습Ⅴ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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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690
  • 교과목명 :

    미디어기술콘텐츠현장실습Ⅴ
  • 교과목 해설 :

    이 교과는 미디어기술콘텐츠 분야의 핵심교과목을 이수한 전공학생 중에서 선발한 학생을 한 학기 16주 동안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업의 현장 업무에 직접 참여하게 함으로써 실무를 체험하면서 전공학점을 이수하도록 하는 전공실습 교과목이다. 학생은 1주에 한 번씩 현장 실습한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제출하게 되고, 교수는 현장의 실무지도자와 함께 보고서와 방문평가를 통해 효율적인 실무교육이 진행되도록 한다. 특히 교수는 학생들이 전공에서 배운 이론이 실제 현장에서 잘 활용되고 있는지, 또한 현장실무가 체계적으로 진행되는지 검증하고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본 교과를 통해 학생은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함과 동시에, 실습과정의 보고서와 발표를 통해서 효과적인 의사전달능력을 배양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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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001 미디어인공지능디자인전략개론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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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7001
  • 교과목명 :

    미디어인공지능디자인전략개론
  • 교과목 해설 :

    AI를 활용한 미디어 기획-제작-편집-유통-소비 등의 과정이 미디어 산업 전반에 양적으로는 물론 질적으로도 확대되고 있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똑똑한 미디어를 만들기’ 위해 생산, 유통 및 소비 단계에서 AI 기술을 융합하는‘지능화 과정’은 미디어의 생산성과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며 소비자의 의사결정을 유도하여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미디어 개발, 유통 및 소비 환경에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하는 것은 미디어를 쉽게 창작하고 플랫폼을 다양하게 연결할 뿐만 아니라 미디어의 왜곡, 범죄 및 불법 사용 등 예기치 못한 역기능을 정화하는 수단도 제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미디어 콘텐츠 개발에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하는 지식’을 희망하는 학생을 위해 미디어 산업 분야에서 AI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국내·외 주요 기관들의 연구·개발 현황>을 소개 한다. 또한 미디어 개발, 유통 및 소비 과정에서 지능화를 위해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는 <AI 지도학습(Supervised Learnig), 비지도 학습(Unsupervised Learnig) 및 강화학습(Reimforcement Learnig) 알고리즘>을 어려운 수학 공식을 사용하지 않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더불어, '학습', '추론', '지각' 및 '언어이해' 등을 가능하게 하는 인공지능 기술이 미디어 산업의 연구 및 개발 전주기(기획-제작-편집-유통-소비)에서 점점 더 많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상기시키고 <미디어 인공지능 디자인을 위한 개발 전략 방법론>의 기초를 다지도록 교육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2
06000 미디어정보처리회로및응용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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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000
  • 교과목명 :

    미디어정보처리회로및응용
  • 교과목 해설 :

    본 과목은 전자, 통신, 정보통신, 컴퓨터 및 미디어공학 등 거의 모든 컴퓨터 시스템 관련 전공의 선수과목이다. 산업체, 연구소 및 정부기관에서 디지털시스템 설계 관련 실무능력을 발휘하도록 디지털 논리회로의 기본요소인 논리소자의 특성 이해와 논리회로(조합회로, 순차회로) 설계 방법을 익히고, 미디어공학전공 학부생들이 기초적으로 알아야 할 전자회로의 기본원리에 관해 학습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2
05294 미디어콘텐츠디자인1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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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5294
  • 교과목명 :

    미디어콘텐츠디자인1
  • 교과목 해설 :

    멀티미디어 시장과 콘텐츠 디자인의 급변하는 매체와 전문 영역의 속성을 이해하고 그에 능동적으로 대체할수 있는 기술과 이론을 습득하게 하는 수업이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1
05291 미디어콘텐츠디자인2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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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5291
  • 교과목명 :

    미디어콘텐츠디자인2
  • 교과목 해설 :

    <미디어콘텐츠디자인2> 수업은 영화, 엔터테인먼트, 다큐멘터리, 드라마를 포함한 영상미디어에대한 분석 및 토론을 시작으로 선정하는 영상미디어의 graphic related design (title sequence, ending credit 등) 나아가서 이와 관련된 3 dimensional design (패키지디자인, 제품디자인 등)에 대한 연구 및 기획을 진행합니다. 본 수업은 타이포그래피를 중점으로 그래픽디자인, 패키징디자인, 제품디자인과 관련된 스튜디오 클래스, 강의, 주 별 리서치와 디스커션, 크리틱으로 진행됩니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2
05531 미디어콘텐츠캡스톤디자인1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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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5531
  • 교과목명 :

    미디어콘텐츠캡스톤디자인1
  • 교과목 해설 :

    본 강의는 문화콘텐츠전공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전공학문의 종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경력개발 및 경력자를 선호하는 현 기업의 채용 흐름에 맞춰 기업 이 필요로 하는 기업 요구형 인재로 취업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함.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1
05532 미디어콘텐츠캡스톤디자인2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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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5532
  • 교과목명 :

    미디어콘텐츠캡스톤디자인2
  • 교과목 해설 :

    본 강의는 문화콘텐츠전공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고 전공학문의 종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경력개발 및 경력자를 선호하는 현 기업의 채용 흐름에 맞춰 기업 이 필요로 하는 기업 요구형 인재로 취업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함.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2
04867 발상표현과스토리보드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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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867
  • 교과목명 :

    발상표현과스토리보드
  • 교과목 해설 :

    발상표현과스토리보드수업은디지털콘텐츠제작기획단계를연구한다. 수업을통해아이디어의발상및표현을공부하고아이디어를바탕으로스토리보드를제작발표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2
04497 비주얼특수효과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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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497
  • 교과목명 :

    비주얼특수효과
  • 교과목 해설 :

    디지털멀티미디어의분석과디지털비디오합성에관련된기본개념을학습한다.특히,visualspectialeffect에요구되는다양한테크닉에대하여심층분석하고,이를구현하는다양한프로젝트를진행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1
03988 사운드디자인및편집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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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3988
  • 교과목명 :

    사운드디자인및편집
  • 교과목 해설 :

    사운드를디자인하고편집하는기능을사운드편집용컴퓨터프로그램도구를통해익히고게임,멀티미디어,애니메이션제작시음향이합성되는세부과정에관련된기술을습득하며사운드와미디어의관계를이해하도록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1
04010 선형대수학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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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010
  • 교과목명 :

    선형대수학
  • 교과목 해설 :

    벡터공간,행렬과행렬식,선형변환,계수의기본변환,연립1차방정식,2차방정식,2차형식등기초지식을학습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1
05424 스마트미디어기획실습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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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5424
  • 교과목명 :

    스마트미디어기획실습
  • 교과목 해설 :

    일반적인 스마트미디어 디자인에 필요한 창의력 개발 연습 및 비주얼툴을 이용한 콘텐츠제작과정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2
05835 스마트미디어웨어러블IoT융합종합설계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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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5835
  • 교과목명 :

    스마트미디어웨어러블IoT융합종합설계
  • 교과목 해설 :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ICT융합기술을 기반으로 각종 사물에 센서와 통신기능을 내장하여 인터넷에 연결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여기서 사물이란 가전제품, 모바일장비, 웨어러블 컴퓨터등 다양한 임베 디드시스템등을 말한다. 사물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들은 자신을 구별 할 수 있는 유일한 아이피를 가지고 인터넷에 연결되며,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데이터 취득을 위해 센서를 내장할 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사물이 인간에 의존하지 않고 통신을 주고 받는 점에서 기준의 유비쿼터스나 M2M(사물지능통신)과 비슷하기도 하지만, 통신장비와 사람과의 통신을 주 목적으로 하는 M2M의 개념을 인터넷으로 확장하여 사물은 물론이고 현실과 가상세계의 모든 정보와 상호작용 하는 개념을 학생들에게 지도하는 데 그 필요성이 있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2
05574 스마트미디어캡스톤디자인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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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5574
  • 교과목명 :

    스마트미디어캡스톤디자인
  • 교과목 해설 :

    학생 스스로의 주제선정과 학문적인 실용성들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해결하는 과정과 최종적으로 산업체의 수요를 반영한 주제를 선정하고 산업체 멘토의 도움을 받아 함께 수행하고,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력양성을 위한 산학연계 활동이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2
06178 스크린라이팅종합설계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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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178
  • 교과목명 :

    스크린라이팅종합설계
  • 교과목 해설 :

    본 교과목에서는 디지털패러다임 시대에 적합한 다양한 플랫폼의 콘텐츠 아이템을 발굴하고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이 수업을 통해 산출된 결과물은 실제 산업체와 연계하여 산업화, 상용화하거나 각종 경진대회나 공모전에 제출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작품의 기획부터 제작, 산업화까지 다양한 콘텐츠의 생산과 유통 전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실제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함양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2
04014 신호처리개론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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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014
  • 교과목명 :

    신호처리개론
  • 교과목 해설 :

    신호,시스템,그리고이들의상호작용을시영역과주파수영역에서표현하고처리하는수학적방법을소개하고수리물리적개념을파악하게하는데그목적이있다.이를위하여먼저기초적인신호의표현방법을다룬후,푸리에급수와변환및라플라스변환의특성과상호관계를밝히고,이를영상처리에활용하는방식에대하여공부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1
04582 영상연출과연기실습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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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582
  • 교과목명 :

    영상연출과연기실습
  • 교과목 해설 :

    영화나애니메이션을위한현실적인연기의기본을심층분석하는교과목. 레크리에이션기술및집중연구,상상력개발능력을발달시켜준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1
04692 영상제작세미나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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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692
  • 교과목명 :

    영상제작세미나
  • 교과목 해설 :

    실무적인디자인의프로세스를경험해본다.포스터디자인,신문광고디자인,스크린디자인등의다양한용도의디자인결과물을제작하면서보다완성도있는디자인프로세스를경험하도록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1
04478 영상창작기초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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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478
  • 교과목명 :

    영상창작기초
  • 교과목 해설 :

    영상창작기초에서는영상편집도구의속성을이해하고사용법을숙지하는데기본적인목적이있다.대부분의디지털저작도구는계속적인업그레이드를거듭하고있다.그렇기때문에현재버전의구체적인사용방법을숙지한다고해서,다음버전도완벽히사용할수있는것은아니다.무엇보다도구의속성을이해하여이것이서로다른디지털저작도구에서어떻게사용되는지이해하고실행하는것이중요하다.저작도구를숙지하는과정에서학생들이직접기획한콘텐츠의내용을짧은UCC영상물로제작하도록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1
06684 영상처리알고리즘입문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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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684
  • 교과목명 :

    영상처리알고리즘입문
  • 교과목 해설 :

    미디어 처리의 기본적인 이론인 영상처리 및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하고 영상처리 알고리즘의 기본을 학습하여 미디어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역량을 강화함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1
04479 영상콘텐츠창작실습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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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479
  • 교과목명 :

    영상콘텐츠창작실습
  • 교과목 해설 :

    영상콘텐츠창작실습은보다콘텐츠의내용을효과적으로표현하고의미전달에맞는표현과영상편집방법을숙지하는데목적이있다.필요에따라영상물안에이미지와텍스트를사용하여저작을해야할때가있다.Motiongraphicdesign의기초적인기능들을익혀보고자신의콘텐츠에적용해볼수있도록구성한다.내용적인완성도를이해할수있도록뮤직비디오제작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2
04683 영상편집과특수효과1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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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683
  • 교과목명 :

    영상편집과특수효과1
  • 교과목 해설 :

    영상연출에대한기초지식을바탕으로디지털영상제작공정,편집및특수효과를실습하는과정이다. 수업을통해다양한형태의디지털영상편집과정을실험하고결과물로영상작품을제작제출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1
04693 영상편집과특수효과2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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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693
  • 교과목명 :

    영상편집과특수효과2
  • 교과목 해설 :

    영상연출에대한기본지식을바탕으로디지털영상제작공정,편집및특수효과를실습하는과정이다. 수업을통해다양한형태의디지털영상편집과정을실험하고결과물로영상작품을제작제출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2
04027 웹프로그래밍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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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027
  • 교과목명 :

    웹프로그래밍
  • 교과목 해설 :

    인터넷환경에서다양한서비스및시스템을구축하기위한웹프로그래밍을학습한다.인터넷응용프로그램을개발하기위하여HTML,Javascript,ASP/PHP,XML등을체계적으로습득한다.이를통하여,새로운웹관련기술에능동적으로대처하는능력을함양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2
04695 윈도우즈프로그래밍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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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695
  • 교과목명 :

    윈도우즈프로그래밍
  • 교과목 해설 :

    본과목은학부생을대상으로윈도우즈환경에서VisualStudio를이용한객체지향프로그래밍기술을교육한다.윈도우즈프로그래밍은컴퓨터그래픽스,컴퓨터게임,영상처리응용소프트웨어개발을위한기반기술로서현재대부분의상용소프트웨어들이윈도우즈환경에서개발되고있기때문에디지털미디어공학전공학생들에게필수적이다.본과목을통하여학생들은윈도우즈환경에서소프트웨어개발을위한기본기술들을습득할수있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2
06177 유튜브콘텐츠어드벤처디자인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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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177
  • 교과목명 :

    유튜브콘텐츠어드벤처디자인
  • 교과목 해설 :

    본 교과목에서는 뉴미디어 시대에 적합한 방송콘텐츠의 아이템을 발굴하고 실제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유튜브 등의 웹 플랫폼에 업로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획, 제작하는 콘텐츠의 경계는 없다. 드라마, 광고, 예능, 실험영상, ASMR, 강연이나 교육 등의 지식 콘텐츠까지 모든 콘텐츠가 가능하다. 다만 시리즈화가 가능한 포맷이어야 하며 바이럴 마케팅에 적합한 스토리 밸류가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수업에서는 기존 지상파, 케이블, 웹 플랫폼의 유사 콘텐츠의 형식과 내용, 산업적 측면과 마케팅 효과를 분석한다. 이후 창작할 콘텐츠의 셀링 포인트를 도출하고 기획안과 제작계획서를 상세하게 작성하여 실제 업로드 할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작품의 분석력과 기획력을 키우고 실제 제작을 통해 창작과 유통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본 교과목은 어드벤처디자인 교과목으로 자기주도형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1~2학년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학습 진로를 설계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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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67 인공지능비즈니스모델의이해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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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267
  • 교과목명 :

    인공지능비즈니스모델의이해
  • 교과목 해설 :

    본 교과목에서는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비즈니스모델을 이해하고 수립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특히 물리적 제품 보다는 서비스 개념이 더욱 중요해지는 인공지능산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인공지능 비즈니스모델을 사용자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교육한다. 또한 세계 최첨단 스타트업 기업과 페이스북, 아마존, 구글, 삼성, 알리바바와 같은 거대 초격차 기업이 거침없이 시장을 재편한 혁신의 비밀을 <비지니스 모델의 차별화>로 이해하고, 사고의 폭을 넓혀 기존 상식에 얽매이지 않도록 돕는다. 인공지능 산업에서 필수불가결(必須不可缺)한 즉 꼭 있어야 하며 없어서는 안 될 만큼 중요한 핵심 요소와 의미를 <제품의 가치>, <현금의 흐름>, <정보의 유통>과 <이해관계자 사이의 네트워크>로 구분하여, 모든 것이 변하는 시대에서 새로운 비지니스 기회를 발견하고 수립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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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03994 인터랙션디자인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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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3994
  • 교과목명 :

    인터랙션디자인
  • 교과목 해설 :

    디지털시대,인터넷공간은제공자와향유자사이의상호소통성이근저에깔려있다.따라서사람과사람,제품과사람,송신자와수신자사이의상호작용에대한이론적인지식과사례연구를바탕으로기능적/감성적사용자인터페이스를구현하기위한능력을배양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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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수종료 (학년/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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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487 인터렉티브프로젝트실습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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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487
  • 교과목명 :

    인터렉티브프로젝트실습
  • 교과목 해설 :

    인터랙션설치작품을기획하여제작한다.다양한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에대한조사를통해다양한디지털도구의활용능력을극대화하고인재의차별화를도모하는데목적이있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1
05694 지적재산권의이해와실무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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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5694
  • 교과목명 :

    지적재산권의이해와실무
  • 교과목 해설 :

    지적재산권의 종류와 중요성 인식, 법 규정 이해력 배양. 청구범위해석 및 침해판단, 명세서 작성 등 지적재산 권리화 능력 배양. 지적재산권의 국제적 흐름과 기업환경 변화등에 대한 이해. 지재권 경쟁력 우위확보를 위한 R&D 전략제시
  • 이수시작 (학년/학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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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481 창의입문설계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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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481
  • 교과목명 :

    창의입문설계
  • 교과목 해설 :

    창의적발명이론(TRIZ:TeoriyaReshniyaIzobretatelskikhZadatch)이란창조적인아이디어를찾아내기위한기법중하나로문제의가장이상적인결과를얻어내는데관건이되는모순을찾아내고이를극복함으로써혁신적해결안을얻을수있는방법론이다.창의성은선천적능력이아니며기술발전역사의객관적인법칙에따라사고함으로써누구나창의성을개발할수있으며,전세계의150만건의특허자료연구를수행하여수립된사고방법론(thinkingmethodogy)및표준해법(Standardsolutions)을기초로여러가지유형의문제중"최소한하나이상의(기술적)모순을가지고있으며아직그해결안이알려져있지않은문제”를해결하는혁신적인기법이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1
05801 창의적미디어프로젝트종합설계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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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5801
  • 교과목명 :

    창의적미디어프로젝트종합설계
  • 교과목 해설 :

    창업과 관련된 여러가지 실무적 이론과 실습 등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ICT융합 스마트미디어 산업전반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학생들이 창업을 위한 제안서 작성법과 팀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하며, 취,창업에 필요한 실무적인 내용을 경험하도록 지도하게 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1
05800 창의적콘텐츠프로젝트종합설계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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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5800
  • 교과목명 :

    창의적콘텐츠프로젝트종합설계
  • 교과목 해설 :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1
03993 컴퓨터그래픽스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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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3993
  • 교과목명 :

    컴퓨터그래픽스
  • 교과목 해설 :

    자료의시각적표현을위한이론을배우고이차원,삼차원도형의처리에관한기초이론을배운다.그래픽시스템의구성을이해하고효율적으로운영할수있는방법도배운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2
06685 컴퓨터그래픽스와딥러닝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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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685
  • 교과목명 :

    컴퓨터그래픽스와딥러닝
  • 교과목 해설 :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터그래픽스 분야에서 사용되는 딥러닝 기술을 배운다. 컴퓨터그래픽 분야에서는 딥러닝을 사용하여 2D 또는 3D 그래픽 데이터를 편집하거나 생성한다. 이러한 기술은 컴퓨터 애니메이션, 영화의 특수 효과, 컴퓨터 게임 및 가상 현실 응용 프로그램 등을 만드는 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의 의사가 배제된 인공지능에 의한 창의적인 예술 작품을 생성하는 데에도 사용되고 있다. 수업에서는 먼저 컴퓨터그래픽스 문제에서 주로 사용되는 데이터의 속성과 딥러닝 처리를 위한 데이터 가공 법을 에 대해 학습한다. 다음 다양한 컴퓨터 그래픽스 문제에 적용되는 딥러닝 기법을 소개하고 실습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2
06914 컴퓨터비전응용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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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914
  • 교과목명 :

    컴퓨터비전응용
  • 교과목 해설 :

    본 과목은 딥러닝을 이용한 컴퓨터비전 응용에 관한 수업으로 컴퓨터비전 이론 및 응용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배양하고 실무에 적용 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함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1
06264 컴퓨터비전입문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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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264
  • 교과목명 :

    컴퓨터비전입문
  • 교과목 해설 :

    컴퓨터비전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지영상 혹은 동영상으로부터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사람의 눈과 뇌가 하는 작업을 수학적 알고리즘을 통해 컴퓨터가 수행 할 수 있도록 하는 분야이다. 인공 지능 분야와 관련이 있고 시각정보들을 획득, 처리, 분석, 이해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과목은 컴퓨터비전과 관련한 기초적인 개념과 방법론 및 그 응용을 배운다. 아울러 프로그래밍으로 구성된 과제들과 학기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영상을 다루는 경험을 쌓는데 주안점을 둔다. 본 수업에서 다루는 주제들은, 영상 처리 및 분할, 특징점 검출, 물체 인식과 검출 등을 포함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3/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3/2
03980 컴퓨터애니메이션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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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3980
  • 교과목명 :

    컴퓨터애니메이션
  • 교과목 해설 :

    애니메이션제작에있어서기본적인제작과정을이해하고,간단한스토리를설정,제작하는과정을통하여다양한애니메이션기술을습득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1
04690 콘텐츠마케팅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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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690
  • 교과목명 :

    콘텐츠마케팅
  • 교과목 해설 :

    본과목은문화콘텐츠유통과정을이해하기위한과목이다.콘텐츠의제작,유통,소비에이르는과정을이해하고이를위해서필수적인마케팅의기초를습득한다.나아가다양한환경에서구매와소비가활성화될수있는콘텐츠유통방안과유통의최적조건을탐색하도록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1
04685 콘텐츠분석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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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685
  • 교과목명 :

    콘텐츠분석
  • 교과목 해설 :

    본과목에서는영화,드라마등전통적인미디어문화에대한분석,게임,디지털문학,웹사이트등디지털콘텐츠등에대한분석,문화원형의응용과새로운콘텐츠의생산등을강의하고토론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1
04866 콘텐츠산업의이해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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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866
  • 교과목명 :

    콘텐츠산업의이해
  • 교과목 해설 :

    콘텐츠산업현장에서필요한실무역량을함양하기위하여콘텐츠산업전반적에걸친특성과동향,그리고콘텐츠산업장르별특성과동향을논의함으로써4학년학생들의취업역량을강화하는데초점을둔다.또한디지털컨버전스시대에콘텐츠가치사슬을확장하기위하여융합적사고를지닌인재양성에필요한사항을논의한다.마지막으로콘텐츠산업에대한글로벌시장의특성과동향,그리고해외진출에관한사항을논의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2
05182 콘텐츠산업창업론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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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5182
  • 교과목명 :

    콘텐츠산업창업론
  • 교과목 해설 :

    학생들로 하여금 콘텐츠산업 분야의 창업 및 경영 역량을 함양하도록 하기 위하여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 창업 아이템 창출, 사업타당성 검토, 시장조사, 콘텐츠개발, 자금조달, 마케팅 전략, 기업경쟁, 콘텐츠산업 창업 성공사례 등 창업과 연관된 사항을 체계적으로 논의한다. 학생들은 창업기획서를 작성, 발표하고, 평가를 받아야 한다. 교육과정에는 콘텐츠산업과 연관된 현장 전문가들이 특강 또는 멘토로 참여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2
04015 확률과통계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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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4015
  • 교과목명 :

    확률과통계
  • 교과목 해설 :

    확률,확률변수,특성함수,랜덤프로세스,확률밀도함수,기대치등랜덤신호처리의기본을다룬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2/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2/2
06915 휴먼컴퓨터인터랙션디자인 제1전공선택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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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915
  • 교과목명 :

    휴먼컴퓨터인터랙션디자인
  • 교과목 해설 :

    이 과목에서는 인간을 기축으로 설정하고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원리와 서비스를 설계(Human Centered Interaction Design)하는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개념과 역사 및 디지털인간(Digital Human), 상호작용 설계, 사용성 평가, 사용자 경험 측정 등의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사용자가 제품,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과 상호작용하면서 나타나는 “사용자 경험”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와 개념들을 배운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4/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4/2
06286 뉴미디어예술의이해 중핵교양필수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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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286
  • 교과목명 :

    뉴미디어예술의이해
  • 교과목 해설 :

    수업을 통해 뉴미디어 시대와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 맞추어 변화하고 있는 예술사를 살피고 기술 발전과 예술 발전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가에 대해 연구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0/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0/2
06285 미디어의발전과문화 중핵교양필수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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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285
  • 교과목명 :

    미디어의발전과문화
  • 교과목 해설 :

    본 과목은 디지털미디어와 연관이 있는 모든 콘텐츠가 강의의 대상이 되며, 학생들은 문화콘텐츠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지적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극대화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전공지식을 사회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되고, 현재 무분별하게 재생산되는 문화적 현상에 대한 비판적 안목을 배양하게 된다. 잉에 본 과목에서는 전통적인 미디어문화 및 뉴미디어시대의 미디어문화에 대한 분석, 문화 원형의 응용과 새로운 콘텐츠의 생산 등을 강의하고 토론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0/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0/2
06411 사진과소셜미디어 중핵교양필수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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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411
  • 교과목명 :

    사진과소셜미디어
  • 교과목 해설 :

    이 교과목은 소셜미디어가 활성화된 시대에 ‘자기표현’, ‘소통’, ‘기록 및 예술 활동’ 맥락에서 사진이 갖는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사진을 통한 인간, 문화, 사회 인식 역량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교과목에서는 사진에 대한 ‘기초 이해’, ‘역사’, ‘미학’, ‘감상 및 비평’, ‘윤리’, ‘다큐멘터리 및 전시회’ 등을 다룬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0/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0/2
06287 세상을바꾸는미래기술 중핵교양필수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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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287
  • 교과목명 :

    세상을바꾸는미래기술
  • 교과목 해설 :

    근대 유럽에서 태동된 1차 산업혁명이 일어나게 된 배경, 과정 및 세계 역사에 남긴 의의를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2차, 3차 산업혁명으로 발전해나가는 인류사의 흐름을 탐구한다. 각 단계의 산업혁명에 관한 내용 뿐만 아니라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국제사회의 정치, 경제 주도권이 어떻게 변하였는지 살펴보고 이에 대한 의미를 파악한다. 인공지능의 역사, 기본적인 통계와 확률, 알고리즘과 머신러닝의 개요 및 딥러닝 기술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동인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것을 토대로 ‘4차 산업혁명이 이끄는 미래’에 대하여 상상하고 ‘직업의 변화’와 ‘창의성의 진화’에 대하여 논의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0/1
  • 이수종료 (학년/학기) :

    0/2
06288 신화적상상력과게임미디어 중핵교양필수 3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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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부/과 :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 과목번호 :

    06288
  • 교과목명 :

    신화적상상력과게임미디어
  • 교과목 해설 :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비판은 끊임없다. 몰입과 중독을 넘어 질병에 대한 논란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상 게임은 게임 세대의 출현을 야기했으며 현재 가장 영향력 있는 대중문화로 자리잡았다. 뿐만 아니라 게이미피케이션이라는 현상으로 사회, 정치, 교육의 영역까지 확장, 활용되고 있다. 그렇다면 정말 게임은 쓸모없는 놀이일까? 게임은 정말 사회악일까? 이 교과목은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게임 미디어의 예술성을 증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게임의 모티프와 시∙공간 구조에서 신화적 상상력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자 한다.
  • 이수시작 (학년/학기) :

    0/2
  • 이수종료 (학년/학기) :

    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