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OF MEDIA TECHNOLOGY & MEDIA CONTENTS
가톨릭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과 대학원을 소개합니다.
전공개요
디지털미디어학과 대학원은 디지털 혁명 이후 차세대 성장 동력원으로 거론되고 있는 디지털콘텐츠의 인문학적 토대를 정립하고 이를 공학적인 시각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부 전공으로는 미디어공학과 문화콘텐츠학 전공 두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영역의 학문을 체계화하는 동시에 서로 교류하고 상호보완하며 융복합적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디어공학 전공은 컴퓨터애니메이션에 시작해 증강현실(AR) 이르기까지 디지털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술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또한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시스템(HCI)과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등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문화콘텐츠학 전공은 콘텐츠산업 시장 전반에 대한 이해와 그 뼈대가 되는 문화정책에 대한 연구와 차세대 영상 창작 기술과 미학, 그리고 미디어학과 디지털스토리텔링 분야의 인문학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전공분류
석사과정
미디어공학 전공, 문화콘텐츠학 전공
박사과정
미디어공학 전공, 문화콘텐츠학 전공
교육목표
- 디지털컨버전스 경향에 부응하기 위하여 학제적 연구를 통한 융합학문의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 인간존중의 이념을 바탕으로 지식정보화 사회의 글로벌 리더를 양성한다.
- 창의력 및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여 Culture Technology를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